포토샵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추천

노트북 화면에서 이구아나 이미지를 편집 중인 장면으로, 무료 포토샵 대체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블로그 썸네일 이미지

사진과 이미지를 자주 편집하다 보면 더 편리하고 품질을 높여주는 고급 기능을 찾게 되고 자연스럽게 포토샵(Photoshop) 같은 전문 편집 프로그램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포토샵은 유료이며 단품 구매도 단종되어 구독형으로만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 경우 다음의 무료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웹이나 PC에서 포토샵 없이도 고급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어 외화 유출을 방지하고 금전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1. Photopea

Photopea | Online Photo Editor 바로가기

Photopea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웹 기반 이미지 편집기이다.

따라서 위 링크에 접속하면 바로 이미지 편집이 가능하다.

또한 Photopea는 포토샵과 인터페이스가 비슷하며 단축키도 대부분 동일하다.

따라서 포토샵에 익숙하다면 별도의 학습 없이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반대로 포토샵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추후 고급 편집 기능이나 Firefly 등을 활용하기 위해 포토샵을 사용할 계획이 있는 경우에도 Photopea로 입문하여 이미지 편집을 익혀 두면 향후 포토샵에 적응하기 훨씬 쉬울 수 있다.

다만 일부 고급 기능은 포토샵보다 부족하고, 사이트에 광고가 표시된다는 점이 단점이다.

2. GIMP

GIMP - GNU Image Manipulation Program 바로가기

GIMP(GNU Image Manipulation Program)는 오랜 역사를 지닌 오픈소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다.
(운영체제로 비유하면 포토샵이 윈도우(Windows)라면, GIMP는 리눅스(Linux)와 비슷하다.)

윈도우, macOS, Linux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며 크롬 확장 프로그램과 비슷하게 다양한 플러그인 추가가 가능하여 개인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통해 포토샵 못지않은 전문적인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완성도와 기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단축키 변경도 가능하여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원하는 단축키를 맞춤 설정할 수 있고, 'PhotoGIMP'(Diolinux)라는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단축키와 인터페이스를 포토샵과 유사하게 맞출 수도 있다.

다만 기능이 워낙 많아 처음 익히기에는 어려다는 점이 단점이다.

3. 그 외

Photopea와 GIMP 외에도 Krita, Paint.NET, Pixlr, PhotoScape X 등 다양한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GIMP와 Photopea에 비해 사용하기는 쉬운 편이나, 고급 편집 기능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프로그램일수록 지원하는 고급 기능 폭이 좁은 편이다.)

따라서 포토샵 대용으로 사용할 프로그램을 찾고 있다면, 다른 프로그램들보다 Photopea와 GIMP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