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정방향과 역방향 차이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의 상세한 클로즈업 이미지

핫딜 게시판 등에서 기계식 키보드 관련 게시글을 보면 키보드 스위치가 정방향인지 역방향인지 묻는 댓글이 종종 보인다.
(탄산음료 관련 게시글에서 제로인지 아닌지 묻는 댓글과 흡사하다.)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의 정방향과 역방향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고 두 배열 방식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알면 자신에게 맞는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관련 글

편안한 타이핑을 위한 저압 키보드 스위치 추천

1. 정방향과 역방향의 구분 방법

로고 방향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의 정방향과 역방향을 로고 방향으로 비교하는 이미지

키보드를 통상 사용하는 방향으로 놓은 채 키캡을 떼어내 보았을 때 왼쪽 그림과 같이 키보드 스위치의 로고가 똑바른 방향이면 정방향, 오른쪽 그림과 같이 로고가 뒤집어져 있으면 역방향이다.

LED 구멍 위치

LED 구멍의 위치로도 정방향 역방향을 구분할 수 있는데, LED 구멍(위 사진에서 동그란 모양의 구멍)이 아래쪽에 있으면 정방향, 위쪽에 있으면 역방향이다.

다만, 최근 출시되는 키보드 스위치 중에는 정방향 스위치의 LED가 위쪽에 있는 경우도 있어 로고 방향으로 구분하는 것이 더 정확할 수 있다.

제품 설명

관심 있는 제품의 모델명을 검색하여 해당 모델을 판매 중인 쇼핑몰에서 제품의 설명을 확인하면 된다. 가장 정확하다.

2. 역방향으로 키보드를 만드는 이유

그렇다면 왜 굳이 스위치를 거꾸로 끼워 출시하는지 의문이 들 수 있다.

LED 때문인데, 키캡의 영어, 숫자, 특수문자 등의 각인이 대부분 중간이나 위쪽에 있기 때문에 각인에서 LED가 투과되는 키캡의 경우 LED가 위쪽에 있어야 더 잘 보인다.
LED가 없는데도 스위치를 역방향으로 해놓은 변태 키보드도 있다.

키보드 주요 생산국인 중국의 소비자들이 LED가 있는 키보드를 특히 선호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키보드는 역방향으로 출시되고 있다고 한다.

3. 정방향 키보드를 찾는 이유

키캡은 규격에 따라 높이가 다른데, 키보드 스위치 배열이 역방향인 경우 낮은 높이의 키캡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면 키캡과 스위치 간 간섭이 생길 수 있다.

많이 사용하는 OEM과 체리 프로파일, 레오폴드 키캡으로 예를 들면,
(높이 - OEM > 체리 프로파일 > 레오폴드)

상대적으로 높은 OEM 키캡을 사용하는 역방향 기계식 키보드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체리 프로파일 또는 레오폴드 키캡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는 경우 간섭이 생길 수 있다.

정방향 키보드를 사용하면 낮은 높이의 키캡으로 교체하여도 역방향과 비교하여 간섭이 거의 없다고 한다.

4. 정방향 vs 역방향 선택

따라서 LED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키캡을 자주 교체하거나 교체하여 사용할 계획이 있는 경우 정방향 키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LED가 있으면서 높이가 높은 키캡을 선호하는 경우 역방향 키보드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키캡을 교체할 계획 없이 구매한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정방향과 역방향을 크게 구분할 필요가 없다. 순정 키보드로 사용하는 경우 키보드 제작사에서 간섭이 생기지 않게 제작하기 때문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확인과 완화 방법

한글(한컴오피스)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워드(MS오피스)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브틀라스 가이드: 듀오백 브라보 사용자를 위한 필수 아이템

댓글 쓰기

0 댓글